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Korean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회장 인사말

2023년도 제16대 김태연 신임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제16대 회장으로 취임한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김태연입니다. 학회 발전을 위해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회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07년에 창립한 우리 학회는 김광우 초대 회장님을 비롯한 전임회장님,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의해 우리나라 건축 환경 및 설비분야의 선도적인 학회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또한 심포지엄, 견학회, 기술실무 및 시뮬레이션 강습회, 학술발표대회, 건축친환경설비기술 공모전, 기준/표준 제정 사업, 논문집 및 학회지 발간 등을 통해 연구 성과와 기술 교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건축 환경 및 설비 분야의 산학연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의 대유행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교류가 일반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회를 비롯하여 많은 학회들의 활동이 위축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대유행은 우리 학회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건축실내환경 구축 기술,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설비기술 개발, 제로에너지탄소 중립 건물 설계 및 구현 기술 등 우리 학회가 담당해야 할 많은 과제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원분들의 애정과 헌신, 전임 회장님들과 이사님들의 아낌없은 봉사와 노력을 통해 우리 학회는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우리 전문 분야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왔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지금까지 만들어온 학회의 위상을 더욱 더 높이고, 학회 및 회원분들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모든 회원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학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3년 4월 1일

사단법인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제16대 회장 김 태 연

$page_scripts